위디지털 로고
문의하기
위디지털 로고
문의하기

검색엔진최적화 SEO를 위한 제목 작성 방법 완벽 해설!

2022년 11월 28일
위디지털
홈페이지-검색엔진최적화-SEO-타이틀

검색엔진최적화 SEO를 위한 제목(타이틀 태그) 작성은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 순위 랭킹에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검색사용자의 시선을 끌어 홈페이지 방문을 유도하는 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검색엔진최적화 목적으로 제작된 홈페이지도 제목 태그가 무의미하게 작성되었거나 검색엔진최적화 키워드를 고려하지 않고 작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홈페이지 제작을 고려하고 있거나, 홈페이지 상위 노출을 위해 SEO를 고려하는 모든 분들에게 제목 작성법만큼은 완벽하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필수 정보를 모두 담아봤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SEO를 위한 제목 중요할까요?

홈페이지 내 웹문서별로 부여되는 제목 태그는 HTML에서 <title></title>태그 안에 작성되는 태그로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 검색결과에 영향을 미치며, 실제 검색결과에 나타나는 웹문서 제목으로도 사용됩니다.

제목은 검색사용자가 가장 먼저 확인합니다

많은 분들이 서점에 들러 신간코너를 둘러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보통 책을 고를 때 책표지 제목에 눈이 먼저 가죠. 책 제목을 연상하여 내용을 미리 추측해보면서 책장을 넘기게 됩니다.

홈페이지 웹문서 제목도 책표지 제목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책 제목처럼 시선을 끌지 못한다면 아무도 클릭하지 않게 되죠. 검색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릴 수 있는 적절한 제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검색 순위에 반영됩니다

웹문서 제목은 검색 순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키워드의 경쟁도가 낮은 경우 해당 키워드를 제목에 포함시키기만 해도 키워드 검색시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목만으로 순위가 결정되는 건 아니지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웹문서의 제목은 중요합니다.

제목 작성시 미리 선정해 놓은 키워드를 포함시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매력적인 제목은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합니다.

네이버나 구글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검색시 노출되는 사이트는 10개 내외입니다. 검색 사용자는 검색결과를 빠르게 훑어보고 클릭할 사이트를 결정하게 됩니다. 타 사이트보다 매력적인 제목이 눈에 띈다면 먼저 클릭하게 됩니다.

제목(title 태그)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제목은 크롬 등 브라우저에서 해당 페이지를 열고 오른쪽 클릭 후 메뉴에서 소스보기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U'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tle 태그는 소스 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tle 태그는 상단 <head></head> 태그 안에 위치해 있으며, <title></title>태그 안에 작성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SEO를 위한 제목 태그 위치

title 태그 = 검색 결과의 제목이 아닙니다.

대부분 title 태그가 검색결과에 노출됩니다. 그러나 제목이 부자연스럽게 너무 길거나 동일한 키워드가 반복된다면 구글 알고리즘에 의해 수정된 제목이 노출되기도 합니다.

title 태그의 작성 방법

페이지별 고유한 제목 작성하기

홈페이지에 노출되는 회사소개, 오시는길 등 모든 페이지는 고유한 제목을 작성해야 합니다. 중복되는 제목 사용시 검색엔진최적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중요 키워드는 제목 앞에 배치합니다.

제목은 검색 키워드가 반영되어 있어야 하고, 가급적 앞쪽에 배치해야 합니다. 제목이 긴 경우 뒤쪽에 배치된 키워드는 눈에 들어오지 않고, 경우에 따라 중요 키워드가 생략된 체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제목 첫 단어에 넣을 필요는 없으며 가급적 앞쪽에 배치되도록 작성하시면 됩니다.

글자수는 20~30자 정도를 추천합니다.

제목 글자수에 대한 특별한 규정이나 검색엔진의 패널티는 없지만 30자를 초과하면 뒷부분이 생략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30자 이상의 긴 제목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조금 긴 키워드가 포함되더라도 30자면 충분한 문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문장을 늘릴 필요는 없습니다.

방문자의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 작성 방법

제목울 무성의하게 작성하면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된다고 해도 방문자를 유입시키기 어렵습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눈에 띄고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을 작성해보세요.

서제스트(suggest) 키워드 포함하기

검색엔진최적화 SEO를 위한 제목 구글 서제스트 키워드

제목에는 대표키워드뿐 아니라 서제스트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서제스트 키워드는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창에 “워드프레스” 형태로 키워드 입력시 아래에 제안해주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구글은 사용자 정보를 분석해 다른 사용자가 실제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지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검색 결과는 사용자 기록이 반영되기 때문에 크롬 등 브라우저에서 시크릿모드로 검색해야 정확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제스트 키워드를 제목에 포함하면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노출빈도를 높여 더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단어나 접속사는 제외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제목 글자 수는 30자 내외입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제목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글”처럼 “~에서”나 “~에 대한”등은 검색엔진 키워드와는 상관없는 불필요한 접속사는 글자 수만 늘릴 뿐 검색결과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키워드와는 무관한 단어나 접속사 등은 제외하고 키워드 및 서제스트 키워드가 함축된 단어로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서비스명 등 고유명사 표기 통일

홈페이지 내 페이지 제목 작성시 제목 및 본문에 사용되는 서비스명이나 고유명사는 통일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라는 서비스명 사용시 'Wordpress', 'wordpress', '워드프레스‘, ’워드 프레스‘ 등으로 표기가 동일하지 않으면 검색사용자에게 혼선을 줄 수 있습니다.

한국어인 ‘워드프레스’와 영어인 ‘wordpress' 키워드 모두를 목표로 한다면 '워드프레스(Wordpres)'로 표기하더라도 '워드프레스(Wordpres)'로 통일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클릭률(CTR)을 높일 수 있는 제목 작성 방법

검색엔진최적화(SEO) 가이드와 제목 작성방법에 따라 제목을 작성했다면 검색결과 상위 노출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검색사용자가 제목을 보고 클릭할 마음이 들지 않는다면 절대 클릭하지 않습니다.

검색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할만한 매력적인 제목을 작성하기 위해 숫자를 사용하거나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만한 단어를 포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3년 주목할 만한 가전 10선”과 같이 숫자 활용하기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제목뿐 아니라 보고서나 수필 등 모든 글에 있어서 “부동산 고수익자 상당수”라는 표현보다 “부동산 100억 이상 고수익자 2만 명”이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구체적인 상상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 리뷰 블로그에 자주 눈에 띄는 “2023년 주목할 만한 가전 10선”과 같은 제목에서는 2023년 인기를 끌만한 가전제품을 소개하고 비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수의 숫자 사용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일례로 “2023년 주목할 만한 가전 100선”을 제목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가 내용을 한 번 훑어보기에는 시간이 충분치 않다고 생각해 클릭을 주저할 수 있습니다.

컬럼비아 대학(Columbia University in the City of New York) 쉬나 아이엔가(Sheena Iyengar)교수는 선택지가 많으면 많을수록 선택이 더 어려워진다는 ‘잼의 선택 연구(jam choice study)’의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24종류의 잼과 6종류의 잼을 각각 진열해 놓고 매출을 비교한 실험 결과 24종류의 잼이 진열된 쪽은 판매량이 3%, 6종류의 잼이 진열된 쪽 판매량은 30%로 10배가 높았습니다. 대부분 상품 구색이 잘 갖춰진 24종류의 잼을 진열한 쪽이 더 많이 팔릴 것이라 예상했지만 실험결과는 정반대였습니다.

물론 많은 선택지를 주는 것이 구매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선택지가 많을수록 부담스러워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Sheena Iyengar의 jam choice study, 상품 선택의 법칙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단어 사용하기

검색 사용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거나 관심을 불러일으킬만한 단어를 제목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추천」 「비교」 「해설」 「랭킹」 「인기」 등의 단어는 궁금증을 유발하며 클릭하고 싶도록 만듭니다.

검색사용자들은 제목에 신뢰할 수 있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면 더 많이 클릭합니다. 구글도 이런 트렌드에 맞춰 2018년부터 전문성(Expertise), 권위성(Authoritativeness), 신뢰성(Trustworthiness)의 약자인 EAT를 웹사이트 검색순위 평가 알고리즘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법률 관련 글이라면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의 해설”, “성형외과 전문의 감수”등이 제목이나 내용에 포함되면 검색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유명 교수, 저자, 유명한 지명 등을 제목에 넣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구글은 “미래의 행복, 건강, 재정적 안정성, 사용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Your Money or Your Life (YMYL)"으로 분류하고, YMYL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전자상거래, 의료, 뉴스 사이트에 더 높은 신뢰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다 폭넓게 YMYL에는 국내뉴스, 비즈니스, 정치, 과학 뉴스 및 투표, 정부기관, 공공기관, 사회서비스 및 광범위한 대중에 제공하는 공공정보 및 법률 정보 사이트가 포함됩니다.

또한 투자, 세금, 노무, 금융, 보험 등의 금융관련 정보와 직접 결제가 이루어지는 온라인 쇼핑몰, 건강과 안전에 관한 병원, 약물, 안전 등에 관한 정보도 EAT를 매우 중요하게 평가하는 카테고리입니다.

이 외에도 인종, 민족, 종료, 장애, 연령, 국적, 성별, 성적취향 등 사회적 논란의 소지가 있는 정보이거나 주택, 고용, 교육, 건강 관련 정보도 EAT 중요도가 높은 카테고리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What are Google’s “Your Money or Your Life (YMYL) Pages”?

제목 작성시 주의점도 반드시 확인하세요!

상위노출과 클릭율을 높이기 위한 작성방법도 중요하지만 제목 작성시 반드시 피해야 하는 점도 있습니다.

검색노출 타깃 키워드는 1개로 제한합니다.

제목 및 본문에 포함할 검색노출 타깃 키워드는 1개로 제한해야 합니다. 1개 이상의 키워드를 혼합해 사용할 경우 검색엔진최적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여러 개의 키워드를 공략해야 한다면 페이지별로 1개 키워드를 정해 완성도 높고, 전문성있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단어를 혼합해 사용하지 마세요!

눈에 띄는 제목 작성을 위해 “2023년 가장 뜨거운 가전의 특징・가격・메리트・단점・평판 비교”과 같이 너무 많은 단어를 사용하면 위화감이 느껴져 클릭을 주저하게 됩니다. ‘・’과 같이 구분기호로 너무 많은 단어를 나열하게 되면 제목을 읽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검색엔진최적화 SEO 전문업체 위디지털에서 “SEO를 위한 제목(title 태그) 작성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가 필요한 경우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참고 : SEO와 속도개선을 위한 이미지 최적화 방법 5가지

위디지털 로고
위디지털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219-2
TEL : 02-6952-2265 | help@wedigital.co.kr 
사업자등록번호 534-05-01924 | 통신판매업 2021-고양덕양구-1976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 wedigital
crossmenu
scroll to top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